게임이야기2014. 12. 6. 09:52

칸코레에서는 공식적으로 언급한 설정, 즉 공식설정의 수가 적으며 팬덤의 2차 창작으로부터 차용하고 있는 것이 절대다수이다.

마찬가지로, 본 블로그에서 적는 설정들도 단순한 자기식 설정에 불과하며 공식설정을 번역한 것이라고 생각해선 곤란하겠다.

또한 본 블로그에서 적는 설정들에는 과거 일본제국군에서 사용했던 용어들이 다수 나온다. 허나, 그것과 작성자의 정치성향은 무관하다. 게임에 나온 용어를 그대로 쓰고 있기 때문이며, 이것은 애초 플레이어간에 보기위함이지 공개하기 위함이 아님에 주의해달라.


설정을 하기 이전, 전제조건을 우선한다.

이는 각종 설정의 기반이 되기 위함이기도하고, 이해를 돕기 위함이기도 하다.


제독(플레이어)에 대해서

 01. 제독은 플레이어이며, 성별은 남성, 혹은 여성이다.


 02. 제독이 되기 위한 조건은 알 수 없다. 그러나 신체건강하고 정신적 문제가 없다면 가능하다고 전제한다. 일정기간(3~5개월)의 교육을 받고, 최종적인 테스트에서 합격하면, 각 진수부에서 보조요원으로 활동하고, 이후 일정기간이 지나고 진수부에 T.O가 발생하면 해당 진수부에 착임하는 것으로 전제한다.



진수부에 대해서

 01. 진수부*1)는 각 국가의 주요 항구(군항)에, 그리고 세계 어디에나 있다.

- Z1, Z3, 비스마르크, 프린츠 오이겐 등 해외함이 실장된 것은 이러한 타국 진수부로부터의 파견으로 본다.


 02. 라바울, 이와카와 등 서버명칭은 각 진수부의 명칭이다. 따라서, 각 서버 = 지역 / 명칭 = 진수부 명칭 으로 전제한다.

- 상식적으로 그리고 물리적으로 하나의 지역(이와카와 등)에 수천개의 진수부가 설치될 수 있을리가 없지 않은가.

- 따라서 진수부는 유일하다. 같은 지역(서버)의 다른 진수부란 존재할 수 없다. 같은 진수부의 다른 제독도 존재할 수 없다. 한 지역에 진수부는 하나이며, 제독도 하나다. 다만 휘하에 교육을 받고 있는 수습제독이 있을 수는 있다.


함선소녀(칸무스)에 대해서

- 여기서부터 오컬트 등 비과학적인 영역이 등장한다.


 01. 함선소녀는 기본적으로 인간이다.

- 모든 함선소녀는 기본적으로 자원병력이며 군관민 등 자원하여 통합사령부(군수사령부일지도?)에서 기본적인 소양교육(체력훈련) 등을 거치며 대기한다.

- 소양교육을 마친 함선소녀는 진수부에 배치되어 사관 및 병사로 일한다.

- 엄밀하게 말하자면 아직 진수되지 않은 함선소녀-함선소녀로서의 장비를 받지 못한-는 함선소녀가 아닌, 일반사관 취급이다.

- 이렇게 대기중인 함선소녀 중에는 교육을 받지 못하고 진수부에 직접 찾아온 인근의 자원병 등도 존재한다.

- 혹은 가정의 사정 등으로 돈을 벌기위해 자원한 소녀가장 등도 있을 것이다.

- 또다른 경우로는 죽음을 앞두고 살기위해 함선소녀로 자원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02. 함선소녀의 장비는 요정의 제작이다.

- 요정들은 본디 존재했거나, 심해서함의 등장과 함께 대치되는 존재로서 나타났다고 전제한다.

- 오컬트적 영역으로서 함선소녀의 장비는 요정이 만든다.

- 제독이 공창에 자원(연탄강보)을 얼마나 보급할지 결정하고, 자원을 받은 요정은 '그들만의 기준'으로 진수부에 대기중인 사관중에서 한명을 선택한 후 해당 함선소녀에게 가장 '적합한 장비'를 제작한다.

- 장비를 지급받은 함선소녀는 함선소녀로서 '진수'되고 이름을 받는다. 이후 정식으로 진수부에 착임하게 된다.

- 이러한 과정을 일컬어 '건조'라고 부른다.

- 건조과정에서 제독의 의사는 관여할 여지가 전무하며, 오로지 자원보급량만을 결정할 수 있다.


 03. 입거는 장비수리일 뿐이다.

- 장비가 파괴되거나 고장나거나 정비가 필요한 경우 장비는 공창의 요정들에게 맡기고 함선소녀는 휴식에 들어간다.

- 이러한 과정을 건조에 빗대어 '입거'라 부른다.


 04. 보급은 장비보급이다.

- 즉, 전투과정에서 소모한 탄약이나 구동에 필요한 연료(항공유나 전지 등)를 보급하는 것이다.

- 함선소녀들은 인간이므로 평범하게 식사한다. 군대밥이 평범한지 아닌지는 의문이지만, 일단 여성이 많으므로 딱히 짬밥이라 불릴 정도는 아닐거라 낙관하겠다.


 05. 함선소녀는 유일무이하다.

- 라바울 진수부의 야마토와 이와카와 진수부의 야마토는 같은 이름과 같은 장비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외모, 다른 성격, 다른 목소리, 다른 과거, 다른 본명을 가지고 있다.

- 이는 위의 항목을 전제하여 작성하였기 때문이다. 이것을 전제하지 않으면 모든 함선소녀들은 메카니컬한 안드로이드가 되어야 한다. 동일한 외모, 동일한 목소리, 동일한 신체조건... 그런 것은 양산형이라 부른다.




*1) - 진수부라는 용어는 일본국의 용어이기에 해군항, 혹은 해군기지라는 식의 표현이 적합하겠으나, 칸코레는 애초에 일본산 내수용 게임이기에 진수부라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한다.




14년 12월 6일 오전 9시 52분 작성

Posted by GSFelon